BMW 3시리즈 / 아우디 A4 시승 비교기
독일 대표 자동차 브랜드 BMW와 아우디의 D세그먼트계 대표 두 모델
수입차에 처음 입문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고민을 하게 되는 차.
바로 3시리즈와 A4입니다.
저 역시도 두 차량에 대한 관심이 많아 시승을 해보았으며, 시승 비교기를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견해이며, 이제 막 차에 대해 알아가고 있기에 틀린 부분이 있다면 양해 부탁드립니다.)
시승 차량은 BMW 3시리즈 Luxury 모델과 아우디 A4 40 TFSI Premium 모델입니다.
1. 1열 시트 및 시야
3시리즈 | A4 | |
시트 | 가죽시트로 되어있었으며 약간 딱딱하다는 느낌이다. | 3시리즈보다는 무게를 분배해준다는 느낌이 들며 착좌감이 좋았다. |
공간 |
문을 닫았을 때, 다리에 불편함은 없으며 좁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 문을 닫았을 때, 왼쪽 다리가 약간 불편하며 3시리즈에 비해 좁다는 느낌이 들었다 |
1열 동승자(180cm) 탑승시, 상대적으로 좁다는 느낌이 들었다. | 1열 동승자(185cm) 탑승시, 큰 불편함은 느끼지 못했다. |
> 룸미러, 사이드미러의 경우 BMW 3시리즈에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 A4의 경우, 2열에 키가 큰 사람이 탑승하였을 때 시야가 가려졌고 사이드미러의 후방 차량에 대한 시야 확보가 불편했다.
(두 차량 모두 룸미러, 사이드미러가 국산 차량에 비해 작은 편이다.)
> 두 차량 모두 전고는 거의 동일하나, 비슷한 체형의 탑승자가 동승석 탑승하였을 때 3시리즈는 좁은 느낌이 들었다.
2. 주행성능(승차감, 가속감, 브레이크)
3시리즈 | A4 | |
승차감 | 후륜구동을 온전히 느낄 수 있다. 엔진이 뒤쪽에 있어, 밟는 대로 나가며 Fun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었다. |
전륜구동인만큼 안정성이 느껴졌다. |
BMW 특유의 단단한 서스펜션을 사용하여 불규칙한 노면이 상대적으로 잘 느껴졌다. | 방지턱에서 A4의 서스펜션은 충격 흡수가 잘 되는 역할을 보여주었다. | |
코너링 시에는 두차량에서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 ||
가속감 | 저속에서의 기어 변속에서는 약간의 꿀렁임이 발생하나, 70 이상의 속도에서는 부드럽게 변속 및 주행이 가능하다. |
저속, 고속 모두 부드럽게 변속 및 주행이 가능했다. |
브레이크 | 브레이크 페달은 가볍게 밟혀지는 편이나 그만큼의 꿀렁임이 있다. | 브레이크 페달은 적당한 무게감이 있으며 밟는 힘만큼 세밀하게 속도 조절이 가능했다. |
3. 소음 및 떨림
> 두 차량 모두 이중접합 유리를 사용해서 저속 주행 시, 풍절음 및 외부 소음의 유입은 작아 고요하게 주행할 수 있다.
> 다만, A4의 경우 엔진룸이 차 전면부에 위치해 있어, 3시리즈에 비해 약간의 떨림과 소음이 들렸다.
(국산 중형 이상 가솔린 차량과 비교하여, 확실히 소음과 떨림에서는 우수한 모습을 보여준다.)
4. 총평
저속 주행 및 승차감 위주로 주행을 하는 사람에게는 A4차량이 적합하며 Fun 드라이빙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역시 3시리즈가 맞다고 느꼈다.
짧은 시승이었지만 두 차량의 브랜드가 추구하는 느낌을 알 수 있었다.
개인적인 평가는 아래와 같다.
3시리즈 | A4 | |
1열 승차감 | ★ | |
시야 | ★ | |
승차감 | ★ | |
가속 / 브레이크성능 | ★ | |
소음 및 떨림 | ★ |
개인적으로 정속 및 연비주행 위주로 차를 몰고 다니기에 A4의 성향과 더 잘 맞았다. 그러나 BMW 3시리즈는 짧은 시간동안 다 느껴보지 못한 것같아 아쉬웠다.
지금까지 BMW 3시리즈 Luxury 모델과 아우디 A4 40 TFSI Premium 모델 시승 비교기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K5와 소나타 차량 시승기를 같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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