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대를 열다_EV6 (1) 제원, 전비,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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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개)

전기차 시대를 열다_EV6 (1) 제원, 전비,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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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대를 열다_EV6

출처 : KIA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기차가 무엇일까,, 저는 'EV6'라고 답변하고 싶습니다.

eGV70, eG80, GV60, 아이오닉 5, 니로, 코나라는 국내 전기차 라인업 중 가격과 디자인을 모두 섭렵한 자동차는 바로 EV6라고 생각합니다.

올해 2월 말 '2022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된 만큼 해외에서도 EV6의 인기는 굉장히 높습니다.

내연기관이 아닌 전기자동차라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 상을 수상했다는 것은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비전'에 있어서 큰 발돋움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대기기간도 무려, 최소 1년 반이나 걸리는 EV6.

지금부터 EV6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1세대 / 제원

2021년 8월 첫 출시되었으며, 현대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되었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 E-GMP


이전 광고, 드래그 레이스에서 포르쉐를 이기면서 굉장한 홍보효과를 이끌었습니다.

  스탠다드 2WD 스탠다드 4WD 롱레인지 2WD 롱레인지 4WD
주행거리 370km 351km 434 ~
475km
403 ~
441km
전장 / 전폭 4,680mm / 1,880mm 4,680 ~ 4,695mm /
1,880 ~ 1,890mm
전고 / 축거 1,550mm / 2,900mm
공차중량 1,825kg 1,935kg 1,930 ~
1,945kg
2,040 ~
2,055kg


크게 보았을 때, 이륜 구동이 사륜 구동에 비해 주행거리에서 30~40km 정도 늘어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장 및 전폭에서는 거의 차이를 보일 수 없을 정도로 동일합니다.

스탠다드 → 롱 레인지, 주행거리가 늘어남으로 인한 배터리 무게 증가로 약 100kg 이상 공차중량이 무거워집니다.
또한, 이륜 → 사륜 구동 시에도 약 100kg 가량 공차중량이 늘어납니다.

EV6와 비슷한 크기의 모델로 스포티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스포티지와 EV6(롱레인지) 모델과 크기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스포티지 1.6 터보 2WD EV6 롱레인지 2WD
전장 / 전폭 4,660mm /
1,865mm
4,680mm /
1,880mm
전고 / 축거 1,660mm /
2,755mm
1,550mm /
2,900mm
공차중량 1,525 ~
1,555kg
1,930 ~
1,945kg

전장 및 전폭 에서 두 차량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스포티지가 전고(차높이)가 약간 높으나, 축거(휠베이스)는 EV6가 15cm 이상 더 우수한 공간성을 보여줍니다.

반면, 배터리로 인하여 EV6가 스포티지보다 약 350 ~ 400kg가량 무거운 공차중량을 갖습니다.

출처 : KIA / EV6, 스포티지

2. 전비

  스탠다드 2WD 19" 스탠다드 4WD 19" 롱레인지 2WD 19" 롱레인지 4WD 19"
복합전비(km/kWh) 5.6km/h 5.3km/h 5.4km/h 5.0km/h
1회 충전 복합 거리(km) 370 351 475 441
배터리 용량 (kWh) 58.0
77.4

복합 거리는 대략적으로 전비 * 배터리 용량으로 이해를 하면 됩니다.

주행 습관, 공조 장치, 주행 환경, 배터리 용량의 80 ~ 90%만 사용 등의 조건으로 인해 1회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위의 거리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다만, 이륜 → 사륜 그리고 스탠다드 → 롱 레인지의 경우에 전비는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아이오닉 5 차량 모두 5 ~ 6km/h 복합 전비를 나타내면서 큰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3. 가격

  스탠다드
2WD
에어
스탠다드
2WD
어스
롱레인지
2WD
에어
롱레인지
2WD
어스
롱레인지
GT
가격 5,037
만원
5,490
만원
5,453
만원
5,959
만원
6,049
만원

'어스' 모델에는 '에어' 모델에서 추가해야하거나 없는 일부 옵션들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 2WD → 4WD 에서는 300만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출처 : KIA

그러나, 롱 레인지 2WD 어스 모델로 넘어가게 된다면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없기에 레인지 2WD 에어 모델로 구매하시고 옵션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구매를 하십니다.

간단하게 견적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출처 : 다나와


위와 같이 롱레인지 에어 모델에 옵션 추가를 하였으며, 보조금 및 세제혜택을 받아 4,890만 원의 견적이 나왔습니다.

확실히, 보조금 100%를 지급받는 것이 자동차 구매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EV6의 제원, 전비, 가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V6는 도로에서 종종 보이는데, 세련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다만 EV6의 높아지는 인기에 비해. 현재 반도체 및 원자재 이슈로 대기기간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최소 1년 이상이라는 시간이 소요되며, 전기차 보조금도 내년에는 변동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저 또한 EV6가 가격 및 성능적인 부분에서 현재로서는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EV6의 디자인과 옵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K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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