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가 늘어나는 지금. 현재의 판매량은 어떠한가? (2023년 10월)
1. 2022년 및 2023년의 전기차 판매량
작년인 2022년도부터 올해 2023년도 상반기까지 전기차의 인기는 상당하였습니다.
2022년도 하반기, 글로벌 전기차는 약 800만 대가 판매되었고 이 수치는 완성차 판매량 8,000만 대에서 약 10%의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그리고 23년도 상반기 동안 약 600만 대의 전기차가 판매되었습니다. 이중 약 427만 대는 순수 전기차, 175만여 대는 P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였습니다. 2022년도 상반기 전기차 판매량 대비 약 40%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처럼 전기차의 인기는 상당하였습니다.
2023년 상반기, 중국의 BYD가 23%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 1위 그리고 Tesla가 15%로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의 현대는 약 5%로 7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전기차의 가격은 이러한 인기와 함께 높은 가격을 보여주었음에도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었습니다. 연말에는 일부 지자체에서는 전기차 보조금을 모두 소진하였다는 기사도 여럿 보았습니다.
그러나 2023년 10월인 지금 상황은 많이 변했습니다.
2. 전기차 수요 둔화의 시작
2023년 상반기에는 전년 대비 약 41%가 상승한 수치로 616만 대 전기차가 출고되면서 여전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증가세는 2023년 하반기에 진입하면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완성차 업체들이 전동화 투자 속도를 조절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미국의 GM은 일본의 혼다와 추진하던 전기차 개발계획을 철회했고, 국내의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이 완성차 업체와 진행하던 전기차 개발 및 투자계획도 모두 연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폭스바겐과 현대차 등 일부 완성차 업체는 주문량 감소에도 판매 목표를 유지 및 양산일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부터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점차 낮은 판매량을 보여주면서 8월에는 10,000대도 판매하지 못한 저조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중국은 2023년도부터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급을 폐지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판매량이 낮아졌으나 금세 회복하였습니다.
영국은 2023년부터 전기차 보조금을 완전히 폐지했고, 프랑스와 독일도 각각 보조금 지급 기준을 까다롭게 설정하고 축소를 진행하면서 전기차 증가 속도에 다소 브레이크를 거는 모습입니다. 또한 한국과 같이 유럽에서도 동급 기준으로 전기차 가격이 휘발유 차보다 거의 두 배 가까이 비싼 부분도 영향이 있습니다.
3. 판매량 감소의 원인
전기차 보조금으로 인한 판매량 감소는 일시적인 원인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본다면 판매량 감소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불안정한 정세로 인한 경기 둔화로 직접적으로 소비가 위축되는 것이 전기차 판매 감소의 큰 원인일 것이라 봅니다.
국내로 와서, 많은 차량 구매자들은 할부를 통하여 자동차를 구매하고 있으나 상승하는 금리로 인하여 판매량이 저조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수입 및 국내 완성차 브랜드가 연말이 되지 않은 시점에서 전기차 가격 프로모션을 홍보하고 있으나 판매량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 및 보조금 감소 등 비용적인 문제와 부족한 충전 시설 및 전기차 화재 등 아직까지 소비자들의 마음을 완벽하게 설득시키지는 못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탄 뒤 다음에 넘어가자' 등의 의견도 많아지면서 전기차 완벽 전환에는 속도가 늦춰지고 있습니다.
4. 전망
전기자동차 전환 속도는 늦춰질 수 있으나 전체적인 흐름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국가들의 환경 규제 강도가 심해지고, 배터리업계와 완성차 시장의 로드맵은 전기차로 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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