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대의 지금. 전기차 판매량과 순위는?(2022년 하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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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뉴스 & 이슈)

전기차 시대의 지금. 전기차 판매량과 순위는?(2022년 하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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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대의 지금. 전기차 판매량과 순위는? (2022년 하반기)

 

출처 : GENESIS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패러다임이 변해가는 초입 부분에 진입해 있습니다.

 

테슬라가 국내에 처음 출시되었던 3년 전만 해도,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전기차에 관심도가 낮았습니다.

 

20년도 친구들과 '테슬라는 아직이야'라고 말하던 때가 갑자기 생각납니다.

 

그러나, 작년부터 새로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출시가 증가하면서 내연기관의 인기가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환경 이슈도 있지만 휘발유 및 디젤 가격의 인상도 이러한 분위기에 큰 일조를 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과 KIA의 EV모델을 필두로 하여, 점차 전기차 라인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또한, 독일 3사 및 미국의 자동차 브랜드도 전기차 라인업에 많은 힘을 박차고 있습니다.

 

아직은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하여 낮은 편의성(충전 및 주행거리)과 안전성 및 가격적인 부분이 안정화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전기차의 인기는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전기차 판매량과 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전기차 판매량

  1) 글로벌 전기차 브랜드 판매량 ( ~ 22년 6월)

출처 : SNE research

 

   . 1위는 BYD(중국), 2위는 테슬라(미국), 3위 상하이자동차(중국), 4위 폭스바겐(독일), 5위 현대/기아(한국) 순입니다.

 

   . BYD는 약 64만 7천대를 판매하면서 전기차의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 테슬라가 압도적으로 1위를 할 것이라 생각하였지만, 역시 중국의 시장은 상상 이상인 것 같습니다.

     

   . 독일 브랜드 중 유일하게 폭스바겐이 전기차로 패러다임을 바꾸면서 높은 전기차 판매량을 보여주었다는 게 인상 깊습니다.

 

   . 현대, 기아자동차가 아이오닉 5와 EV6를 출시한 지 약 1 ~ 2년의 짧은 시간임에도 랭크 5에 위치해있는 것은 변해가는 시장에 빠르게 대응함을 보여줍니다.

 

 2) 지역별 전기차 판매량

   . 그럼 과연 어느 지역에서 얼마나 판매량이 나왔을까요?

출처 : SNE research

 

   . 역시나 중국에서 전기차의 판매량이 21년과 22년 모두 높습니다.

 

   . 미국에서 테슬라를 비롯하여 전기차로 패러다임의 변화가 빠르다고 생각하여 판매량이 높을 것이라 생각하였으나,

     유럽에서 판매 대수가 훨씬 높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눈에 띄는 점은 21년 1,2 분기 대비 22년 1,2분기의 63% 증가한 전기차 판매량입니다.

     (실제 수치로 보면 약 2,600만 대에서 4,200만대로 증가하였으니 큰 폭의 증가입니다.)

 

3) 국내 전기차 판매량

   . 22년 1월 ~ 5월까지의 판매량입니다.

 

출처 : 매일경제 /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 테슬라가 주도하던 21년 대비 국내 브랜드인 아이오닉 5와 EV6의 높은 판매량이 눈에 띕니다.

   . 아무래도, 반도체 이슈로 인한 테슬라의 가격 상승 및 장기 대기기간으로 인한 영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2. 결론

   . 중국의 거대한 내수 시장으로 인한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지만,

     결국에는 중국이 향후 전기차 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 현재, 국내뿐만 아니라 수입 브랜드에서 전기차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문제는 바로 가격과 주행거리라고 생각합니다.

     (동일 모델 기준으로도 전기차는 약 1,000만 원가량 비쌉니다.)

 

   . 저는 이번에 신차를 가솔린으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아직 전기차에 대한 안정성 및 편의성을 누리기 이르다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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