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디자인의 시작, K5 (2)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소개)

KIA 디자인의 시작, K5 (2)

반응형

K5 차량에 대해서 K5 (2)

 

출처 : KIA

지난 1부에서는 K5 차량의 3세대 모델 그리고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K5 차량은 2019년 공개 이후 역대급 사전계약이 이루어졌다

 

중형 세단의 인기는 국민차라고 불리는 '소나타'에서 'K5'로 바뀌게 되었다.

 

2020년 한 해에 약 79,000대 (점유율 37%), 그리고 2021년에는 55,000대 (점유율 33.7%)으로 국산 중형 세단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작년 말부터 기아차의 로고가 이니셜로 바뀌게 되면서 K5의 판매량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다만 반도체 수급 문제로 21년 말부터 실제 판매 대수는 적다.

 

페이스리프트에 대한 이야기는 아직 없으나, 시기상으로는 23년을 예상한다.

 

4. 실내 및 옵션

 

1) 터치스크린 / 센터패시아

 

출처 : KIA

 

3세대로 오면서 터치스크린 및 센터패시아의 변화는 혁신적이다.

 

디지털 계기판과 10.25인치 내비게이션의 일체형 스타일은 이전 아날로그 느낌의 2세대 모델에서 많이 변화되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디지털 계기판은 실시간 날씨가 연동(실제 비, 눈이 내리는 모습 표현)이 되어 구현된다고 한다.

내비게이션의 경우, 이전 모델은 대시보드 밑으로 부착돼 있었지만 지금 모델은 돌출되어있으며 훨씬 시인성이 좋아졌다.

 

센터패시아 메뉴는 터치형태로 되어있고, 온도의 경우에도 숫자로 표현되어 직관성이 좋아 주행 중에 사용하기 편리하다.

 

 

2) 전자식 변속 다이얼

 

기어노브가 빠지게 되면서 다이얼 형태의 기어 변속기가 장착이 되었다.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호불호가 많이 갈렸다.

'기어노브를 세련되게 만드는게 좋았을 거다.' '오히려 한번 더 봐야 되기 때문에 편의성이 떨어진다.' 등 많은 의견이 있었다.

디지털의 느낌을 강하게 나타내기 위해 바뀐 부분이라 생각하지만, 개인적으로도 기존의 기어노브를 좀 더 멋있게 바꾸는 게 낫지 않았을까 한다.

 

출처 : KIA

 

3) 넓은 2열 공간 / 이중접합 글라스

 

K5는 중형세단답게 역시 2열 공간 헤드룸 및 레그룸이 넓은 편이다.

180cm인 성인 남성이 착석해도 불편함 없이 탑승이 가능하였다. 동급 차량인 소나타와 비교했을 때도 더 넓다고 느껴진다. (실제 두 차량 모두 2열 탑승하였으며,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또한 기본 트림인 트렌디 모델부터 앞좌석에는 이중접합 글라스를 장착하여 고속 주행 시 노면의 소음 및 풍절음은 들리나, 시동을 걸거나 저속 주행 시는 조용한 편이다.

 

 

4) 기타 옵션

 

3세대 K5 차량은 이전 모델 대비 안전 및 편의에 중점을 둔 옵션이 많이 추가되었다. 

안전 : 안전 하차 보조, 후측방 모니터 (계기판 표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편의 : 공기청정 모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차량 전진, 후진), 운전자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

 

HUD도 옵션으로 들어가, 고급 중형 세단의 이미지를 완성한다.

 

* 국산차량의 경우 트림별, 선택 옵션별로 다양하기 때문에 포괄적으로 가능한 옵션들을 설명하였다.

 

5. 연비

 

종류 1.6 터보 2.0 가솔린 2.0 하이브리드
연비 13.5km/L 12.7 ~ 13km/L 19 ~ 20.1km/L

 

다른 차도 동일하겠지만, 일반적으로 공인연비보다 시내 주행 시 - 2 ~ 3km/L, 고속주행 시 + 2~3km/L로 본다.

다만 K5의 경우 차주에 따라 연비가 천차만별이라고 생각한다. 

 

출퇴근 왕복 100km 이상하는 지인의 경우, 2.0 하이브리드로 공인연비와 비슷하였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2.0 가솔린 차량을 일정기간 주행했었는데 연비는 도심 8km/L, 고속 15km/L 정도로 도심에서의 연비는 생각보다 좋지 못했다.

 

6. 생각

K5 차량을 소개하며 의견을 짧게나마 정리해본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아반떼라는 좋은 차를 고려하지만, 가격차이가 조금 더 나더라도 더 보태어 K5를 선택할 것 같다.

외부 디자인부터 차량의 소재와 공간감. 그리고 연비까지 모든 면을 고려하였을 때 최고의 선택지라고 생각한다.

 

수입차와 비교하였을 때의 주행감과 성능은 부족하다. 그러나 풍부한 옵션과 가격, 향후 차량 점검과 감가를 고려했을 때에는 K5는 당연히 우선순위로 고려되야한다.

 


지금까지 K5 차량에 대한 소개와 간략하게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국산 차 중에서 GV70 다음으로 좋아하는 차량은 바로 이 K5 차량입니다.

 

더 많은 글을 담고 싶었으나 글이 길어지면 가독성이 떨어지기에 못한 얘기들은 나중에 글로 다시 적어보겠습니다.

 

다음번 글은, 차량 소개는 잠시 쉬어가고 예전에 시승을 했던 'BMW 3시리즈와 아우디 A4 차량 시승기 비교'입니다.

728x90
반응형